학과소개
사회복지의 가치와 지식기반을 바탕으로 개인, 가족, 집단, 조직, 지역사회가 사회적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도록 전문적·실천적 기술을 활용하여 사회문제를 조사·분석함으로써 사회문제를 예방하고 해결하는데 필요한 효과적인 대안을 제시하고 활용할 줄 아는 다기능 사회복지 전문가를 양성한다.
– 사회문제를 예방하고 해결하는데 필요한 다양한 대안제시 능력과 활용능력을 갖춘 창의적 인재양성
– 문제해결과정에 사회복지실천학문의 속성을 활용하여 적극적 헌신적으로 참여함으로써 사회복지기관 및 시설에 취업가능한 경쟁력을 갖춘 주도적 인재양성
– 휴먼서비스 조직의 구성원이 갖추어야 할 바른 인성을 갖춘 공감형 인재양성
사회복지사, 청소년상담사, 건강가정사를 주전공으로 이수하고, 사회복지기관 및 시설 운영에 필요한 인사관리, 조직관리, 재정 및 회계관리의 경영 일반을 이수하도록 전공기초학습 적용 및 진로탐색, 전공심화, 융복합 산합인턴십, 창의적 문제중심학습의 학년별 단계별 전공 교육과정 운영 및 관련 복수전공 부전공을 통해 다기능 사회복지전문가 양성을 위한 교육과정 운영
1학년 : 전공기초학습 적응 및 진로탐색
2학년 : 전공심화
3학년 : 융복합 산학인턴십
4학년 : 창의적 문제중심학습
– 사회복지기관 ( 지역사회복지관, 노인복지관, 장애인복지관, 아동보호전문기관, 노인보호 및 치매전문기관, 청소년 수련관 등 ) 의 사회복지실천전문가로 진출
– 사회복지시설 ( 청소년쉼터 등 청소년 복지시설, 아동복지시설, 노인요양원 등 노인복지시설, 전신건강증진센터 등 ) 의 사회복지실천전문가로 진출
– 학교 ( 학교사회복지사 ) , 병원 ( 의료사회복지사, 정신보건사회복지사 ) , 재활지원센터, 자원봉사센터 등 사회복지실천전문가로 진출
– 가족 및 다문화가족 전문가로 진출 ( 건강가정지원센터, 다문화가족지원센터 )
– 상담전문가 ( 학교, 개인 및 가족상담기관, 아동 및 발달지원센터 등 ) 로 진출
– 사회복지사, 청소년상담사, 건강가정사 외 교내 창직과정을 활용하여 전문치료사 및 상담자격과정 이수 지원